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또래관계를 적응적으로 해내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또래관계에서 좌절되게 될 경우, 아이들은 자신의 기본적인 인지적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못하게 되며 자존감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또 다른 정서 · 심리적 문제를 야기 시키게 됩니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아동기 시절에 사회적 관계의 기반이 되는 또래관계를 적응적으로 해내지 못하며 이는 청소년, 성인기에 이르러서도 계속적인 적응의 문제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사회성 증진을 위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이후의 자녀의 적응적 발달을 위해서도 이른 시기에 개입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또래관계에 대해 면밀하게 관찰하고 아이가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경험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찾게 될 경우 그것을 보충하여 또래관계에서의 좌절을 예방하고 개선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합니다.
사회적인 흥미·기술·상호작용이 부족한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가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에서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기술, 적응적인 문제 해결 전략, 또래관계에서의 흥미 및 재미, 자신감을 습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아동 2명이 한 팀이 되어 전문 훈련을 받은 상담자 1인과 함께 진행해나가는 형태. 대그룹에서의 활동이 어려울 경우 소그룹의 형태로서 갈등관계를 경험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아동 3~5명이 한 팀이 되어 전문 훈련을 받은 상담자 1인 이상과 함께 진행해나가는 형태. 학교 및 사회적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또래관계의 갈등을 경험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해 아동이 상황을 적극적으로 읽어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지식을 교육하고 시범을 통해 행동을 교육한다.
교육받은 행동을 실제로 역할놀이를 해봄으로써 체득하기.
상담자의 계속적인 평가 및 피드백을 통하여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즉각적으로 수정하기.
과제 및 부모교육을 통하여 실제 생활에서 교육받은 행동을 응용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