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소아청소년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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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치료

ADHD 정의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Inattention), 과잉활동(Hyperactivity) 그리고 충동성(Impulsivity)의 특징을 가집니다.주로 초기 아동기에 발생하고(7세 이전) 여러 기능영역(가정, 학교, 사회)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미국 소아과학회의 통계에 따르면 약 3~8%의 아동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1994년 서울대병원에서 서울과 대전 지역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서 7.6%가 ADHD에 해당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학급당 적어도 한 두 명은 ADHD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ADHD 소아 청소년의 10%정도만 치료를 받고 나머지는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내 아이가 ADHD에 해당하는 것을 몰라서, 또는 알지만 인정하지 못해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많은 소아 청소년과 부모님들은 지금도 좌절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힘들게 생활하고 있습니다.보통의 부모들은 '아이가 커가면서 저절로 좋아지겠지' 라 고 생각하고 있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약 30%이상에서 성인기까지 그 증상이 지속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ADHD는 단순히 심리적인 문제가 아닌 뇌 발달의 불균형으로 일어나는 일종의 뇌 질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혼내거나 책상에 오래 앉아있으라고 하거나 집중력을 강화시키는 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체계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ADHD 구체적 증상

집중력 장애-부주의하지만 산만한 행동은 잘 보이지 않는 유형
  • 공상에 잠기기를 잘하고 잘 잊어버리거나 잃어버리고, 느리고, 할 일을 잘 하지 못합니다.
  • 학업 활동에 있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잘 합니다.
  • 학습이나 놀이에 지속적인 집중을 잘 하지 못합니다.
  • 자주 딴 생각에 빠져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못합니다.
  • 지시를 따라 오지 않고, 학업이나 심부름을 끝까지 못해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사소한 자극에도 주의가 쉽게 산만해 집니다.
  • 일상적인 일을 자주 깜빡합니다.
과잉행동-충동장애-과잉행동이 두드러지면서, 차례를 잘 지키지 못하고, 남의 일에 간섭이 많은 과잉행동 충동성 유형
  • 가만히 잘 있지 못합니다.
  • 교실 상황에서 자주 돌아다닙니다.
  • 조용해야 할 공공 장소에서 잘 뛰어다니거나, 높은 곳에 자주 올라갑니다.
  • 자주 떠들면서 놉니다.
두 가지가 다 있는 복합유형

부주의함, 과잉행동, 충동성 모두 가지고 있으며, 이 유형이 가장 흔하고 가장 심한 형태입니다.

치료방법

아동의 전반적인 평가는 일차적으로 의사와의 면담에 의해 이루어지며, Conners 평가척도, CBCL 등의 각종 평가 척도와 지능검사, 지속수행 검사 등 객관적인 측정방법들이 동원됩니다. 행동이 눈에 띄게 산만한 아이들이나 산만하지는 않지만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망설이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 및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치료를 해주면 집중력이 향상 되면서 학습능력이 현저하게 개선됩니다.

THINK ALOUD 프로그램

주의가 산만한 아동, 과잉 활동적이거나 충동적인 아동, 자기 통제 혹은 자제력이 부족한 아동,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생각하지 못하는 아동, 문제에 효율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는 아동, 인지 및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동들이 일상생활이나 학업 혹은 대인관계 상황에서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생각하기’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동들이 스스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생각할 수 있고, 문제를 보다 주의깊게 보고, 생각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대인관계에서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주며, 학교나 집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더 잘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