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정신건강

  • 부모교육 강의
  •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부모의 역할

이런 아버지가 됩시다.

* 자녀교육에서 아버지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흔히 자녀교육이란 어머니의 책임이라고 생각하고, 아버지의 역할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하지만 자녀교육에서 어머니와 구분되는 아버지의 역할은 분명히 따로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남자아이에게서는 아버지를 통해서 남성다움을 배우고 장차 남성으로 자랄 수 있는 사회성이 생기기 때문에 아버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 너무 바쁜 아버지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아버지가 직업적인 이유로 자녀 양육에 무관심하면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우선 남자아이들에게서는 아버지의 남성모델로써의 역할에 공백이 생겨 어머니가 절대적인 권위를 갖게 되어 남자아이들이 여성적인 경향으로 바뀔 수가 있다. 여자들의 경우는 아버지를 통해 아버지와 같은 멋진 남성을 생각하는 여성다움을 배우는 것인데 아버지가 부재할 경우는 이런 여성다움을 배우지 못하고 남성적인 여자아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양성 모두 성역할에 혼돈이 될 수 있고 자라서도 결혼관계에 남녀역할의 적응이 어렵고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는데도 어려움이 생기는 악순환이 생길 수도 있다.

* 남자아이의 성격형성에 아버지가 미치는 영향은?

남자아이의 성 발달에 있어서 아버지와 좋은 관계를 가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4~5세 이전에 남자아이 성격형성에 아버지와 얼마나 친밀한 관계를 가지나 하는 것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가 건강한 남성상을 가지고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경우의 남자아이는 아버지를 통해서 남성적 행동을 배우게 된다. 아버지가 부재하거나 아버지가 지나치게 수동적인 경우 남자아이가 여성적인 경향을 보일 수 있고, 반면 남성상에 대한 과잉보상으로 과장된 남성적인 행동을 보일수도 있다.

* 아버지가 없다는 건 어떤 경우인가??

사실 어느 가정에서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아버지의 부재를 경험하고 있다. 직업적으로 아버지가 너무 바쁘거나 다른 지방에서 지내거나 이혼이나 별거를 하거나 해서 지속적으로 또는 드문드문하게 아버지의 부재를 경험한다. 같은 집에 살아도 의미있는 부자관계를 가지지 못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집에서 아버지와 함께 지내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부자관계의 질이 적극적이며 남성적인 모델이 될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 소아정신과전문의 김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