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정신건강

  • 부모교육 강의
  •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초등학생 키우기-정서문제

어린이 비만과 정신건강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어린이비만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남학생의 경우 18%, 여학생 11%로 열명 중 한두명이 비만아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것은 최근 10년사이에 10배로 증가된 수치이다.


*왜 비만아동이 될까?*

아동이 비만이 되는 이유는 여러가지이다. 부모가 비만일 때는 유전적으로 쉽게 비만이 되고 조금만 먹어도 쉽게 살이찌는 체질로 태어나는 경우도 있다. 환경적으로는 사회문화적 식습관이 원인이 되어 어릴때 부터 과도한 영양섭취를 좋은것이라고 생각하여 아이에게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이는 경우이다.


*어린이 비만이 되는 정신적인 문제는?*

소아비만의 정신적인 문제로는 가족간 특히 부모자녀간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어린이의 정상적인 발달욕구가 무시되거나 무조건 먹이는 식으로 이 욕구에 대처하는 부모가 문제가 된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사랑과 관심의 결핍을 느낄때나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먹는다. 불안하거나 외롭기때문에 과식하는 경우도 있다.


*어린이의 정상적인 발달욕구란?*

어린이의 정상적인 발달욕구란 나이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영아기엔 안정적인 애정을 충분히 받는것, 유아기엔 주변사물을 탐색하는 용기와 기회를 갖는것이고 아동기엔 부모로 부터 정신적으로 분리,독립하는 시도를 하는것이다. 이런 관계에서 부모가 아이의 욕구를 이해하고 융통성있게 대처해야 하는게 그렇지 못한 경우엔 아이의 욕구가 무시되는것이다.


*왜 비만이 문제인가?*

나이와 키에 비례한 표중체중보다 30%이상인 고도비만 아동의 상당수는 이미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비만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병이기 때문에 열심히 치료해야한다.


*비만아동의 심리적인 문제*

어린이가 자라면서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 중 하나가 자신의 신체상이다. 신체상이 왜곡되면 자기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된다. 비만아동은 친구들에게 놀림받고 따돌림 받으면서 자존감을 잃고 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쉽다. 따라서 적절한 체중조절을 통해 신체에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또래의 괴롭힘에 대응하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 소아정신과전문의 김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