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의 도벽은 몇 살 때부터 나타나는가?
어린이에게 있어서 도벽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아주 어린 나이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하지만 어린이가 자신의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없는 나이에 남의 물건을 가지고 온다고 해서 도벽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어린이가 소유 개념이 생기고 남의 물건을 구별 할 수 있는 나이이면 훔치는 버릇이 생길 수 있게 된다. 유치원 아동에게는 드물지 않게 나타나며 경제적 환경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흔히 나타난다. 도벽이란 모든 어린이가 자라면서 한번쯤 경험할 수 있는 문제인데 이럴 때 부모가 어떻게 다루고 또 어린이가 스스로 느끼는 유혹을 어떻게 다루는가에 따라서 도벽이 지속될 수 도 있고 없어질 수도 있다.
* 도벽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은 단순히 주변에 버려진 쓸모없는 학용품을 집어오는것 에서부터 의도적으로 남의 돈이나 귀중품을 훔치는것까지 다양하다. 심하게는 청소년들이 집단으로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거나 차를 훔치는 것 같은 행동을 보일도 있다.
* 6세 이전 어린이의 도벽
초기 아동기에는 자신의 소유물이란 확실한 인식이 없기 때문에 남의 물건을 가지고 온다고 해서 도벽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때는 어린이가 스스로 나쁜 일을 했다는 자기비하의 감정이 들지 않게 지나치게 야단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부모와 함께 반드시 물건을 돌려주어서 소유개념을 가르쳐야 한다.
* 6세 이 후 어린이에게 있어서 훔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6세 이 후 도벽이 있는 어린이는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을 몰래하려고 하고, 숨기고 발각되었을 때 이를 부인한다. 부모입장에서는 아이에게 도벽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흥분해서 꾸짖고 범죄취급을 하여 아이에게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데 흔한 일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죄책감을 심어주는 것은 현명한 일이 아니며 부모는 도벽이란 결코 용인되지 않는 행동이라고 말하고 훔친 물건을 주인에게 되돌려 주어야 한다고 가르쳐야 한다.
* 청소년기에서의 도벽
청소년기는 자의식이 증가하고 감수성과 독립성의 요구가 증가하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불안하며 부모에게서 소외되는 느낌을 가지고 외로워한다. 따라서 부모와 또래 친구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지 못하면 애정결핍을 느끼며 이것이 도벽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개인적으로 친구에 대한 질투나 친구에 대한 원망으로 친구의 물건을 훔칠 수도 있다. 아동기부터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던 어린이가 청소년기에 비행행동의 하나로 개인적으로 혹은 친구들과 어울려서 도벽을 보일수도 있다. 이런 경우는 어린시절부터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성향을 조절해주어서 청소년기의 비행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도벽이 있는 경우 부모가 어떻게 도와주나?
부모입장에서 어린이에게 도벽이 있다는 것이 발견되면 아이에게 이것을 이야기하고 어디서 가져왔는지 알아내고 돌려주어야한다. 부모가 쉽게 거짓말을 받아들이면 도벽을 용서하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도벽에 대한 거짓말을 받아주지 않아야 한다. 물건을 가져왔으면 부모와 함께 돌려주고 학교 가서 친구의 물건을 가져 왔으면 선생님이 돌려주는 것이 이롭다. 이때 공개적으로 창피를 주는 것은 삼가야 하고 다만 도벽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 집에서 애정과 친절이 부족한지 살펴보아야한다.
도벽이 있는 어린이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충분한 애정표현이 있는지 밖에서는 친한친구가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부모가 친구사귀기를 도와주어야 하며 부모가 이웃들과 잘 사귀고 또래 친구들과 같은 수준의 용돈을 주고,이웃들과 비슷한 수준의 문화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격적이고 비양심적이며 책임감 없이 도벽이 있는 경우는 대개 애정이 부족하고 안정감이 없는 어린시절을 보낸 경우가 흔하다.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 소아정신과전문의 김영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