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정신건강

  • 부모교육 강의
  •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초등학생 키우기-행동문제

산만한 어린이 방치하면 정서장애 부른다.

* 산만한 어린이의 성격특성

산만한 어린이는 행동이 부산하고 어떤일을 할 때 집중하지 못하며 언행이 충동적인 것이 특징이다. 즉 과잉행동, 집중력부족, 충동성, 이 세가지를 같이 가지고 있는 것이 산만한 어린이(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특징이다.


* 산만한 어린이의 우울증

산만한 어린이의 경우 상당수에서 반항적이거나 거친 행동을 같이 보이고 있다. 또 어린이 강박증이나 눈을 깜빡이거나 헛기침 소리를 내는 틱장애, 밤에 소변을 못가리는 야뇨증도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불안증이나 우울증도 보인다. 이것은 산만한 어린이에 대한 주위의 이해부족으로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부모의 이해부족이 우울증 만들수도.

산만한 어린이가 문제행동을 보일때 부모들은 보통 야단치거나 벌을 주는 방법으로 아이를 다룬다. 그러나 산만한 어린이는 야단을 맞고도 언제 그랬냐는듯이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더 화가 나고 야단치고 벌주는 빈도가 늘어나게 되지만 아이의 문제행동에는 변화가 없다. 그리고 부모에게 계속적으로 야단맞는 것은 어린이들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떨어트려서 우울증에 빠질 위험이 높아진다.


* 산만한 어린이에 대한 행동요법

산만한 어린이의 문제 행동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여러 연구가 행해 졌는데, 현재까지 집이나 학교에서 가장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 중의 하나가 행동요법이다. 행동요법이란 잘하면 상을 주고 잘못했을때 벌로 불이익을 주는것이다. 행동요법을 할때는 상과 벌을 아이와 함께 정하고 또 계약서를 쓰고 부모가 변함없이 일관되게 반응을 보여야한다. 각 가정의 분위기에 맞추어 융통성있게 상과 벌을 정해서 꾸준히 실시하면 문제행동을 없애는데 상당히 효과가 있다.



* 산만한 어린이- 이렇게 다룬다.

산만한 어린이의 문제행동을 가장 잘 알고 또한 가장 잘 다루어야 할 사람은 부모이다. 그런 의미에서 문제 행동을 가장 잘 치료할 수 있는 치료사도 부모인 셈이다. 그런데 산만한 어린이의 행동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부모가 많다. 그리고 부모가 아이의 문제 행동에 대해 상담을 요구할 때도 구체적인 문제 행동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물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어린이의 문제행동을 없애는 어떤 특이한 방법이 있는 것이라기 보다는 부모들도 잘 알고 있는것을 어떻게 실천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 소아정신과전문의 김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