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정신건강

  • 부모교육 강의
  •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3~6세 아이 키우기

어린이 성교육 어떻게 해야하나?

* 성교육은 모든 나이에 필요한 것이다.

어린이에 대한 성교육은 모든 연령의 어린이에게 필요하다. 성교육이란 아이가 어떻게 만들어지나 하는 것과 같은 생식 기능에 국환된 것이 아니고, 남녀가 어떻게 서로 잘 지내는가를 가르치는 것이다. 부모사이가 나쁜 경우는 어린이 입장에서는 결혼이 사랑으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하지 못하고 남여의 성적인 관계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또한 여자의 경우에는 부모가 남동생을 편애하던지 여자이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면 결혼 후에도 성적인 관계를 포함해 결혼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 성교육이란 무엇인가?

성교육이란 ‘부모가 어떻게 서로 사이좋게 지내는가’를 자녀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또한 부모가 딸과 아들에 대해서 어떤 감정적 차별을 느끼는가 느끼지 않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아이의 입장에서 자신의 신체와 부모형제의 신체의 차이점 즉 성적 차이점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이다.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성교육이란 부모가 서로 돕고 사려깊고 서로 친절하게 행동하고 의견이 다를 때에도 서로 존중하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 자녀가 곤란한 질문을 할 때.

자녀가 성적인 곤란한 질문을 할 때는 부모입장에서는 당황하기 쉽다. 하지만 아이의 입장에서는 다른 중요한 질문과 마찬가지로 의문을 가질 뿐이므로 부모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적인 질문에 대해 부모가 당황해서 나쁜 인상을 준다면 아이는 성에 대해서 왜곡된 생각을 갖게 될 것이다. 어떤 질문이든지 사실대로 간단히 대답하고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대답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의 입장에서 무엇이든지 물어도 된다는 생각을 갖게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적인 질문을 하지 않은 어린이는?

어린이가 성적인 질문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성적인 호기심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질문을 하지 않는 어린이는 성적인 질문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부모의 반응에 민감하며 부모에게 간접적으로 질문을 하고있다고 보아야한다. 따라서 기회가 있으면 부모가 성적인 질문을 유도하고 설명해주는 기회를 가져야한다.

* 청소년의 성교육

상식적이고 자신을 존중할 줄 알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우호적인 청소년은 성적인 문제로 곤란을 겪지 않는다. 딸인 경우에 부모가 지나치게 위험한 면을 강조하지 말아야한다. 성이란 건전하고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해야 한다. 부모가 지나치게 성적인 위험을 강조해서 공포심을 갖게 해서는 안 된다.


* 성교육에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

어린이가 성을 어떻게 지각하고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은 부모의 태도에 달려있다. 부모가 성을 인생의 한 부분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일수 있어야 하며, 성에 대한 편견과 두려움이 없어야하고, 성에 대한 관심과 사실을 적절히 보이는가에 따라 아이에 대해 올바른 성교육을 시킬 수 있다.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 소아정신과전문의 김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