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정신건강

  • 부모교육 강의
  •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3~6세 아이 키우기

외톨이 어린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될 경우엔 큰 변화가 일어난다. 이전에는 집에서 부모와의 관계가 중요했지만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는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보다 넓은 세상에서 친구들과 협동하고 규칙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통제하는 것을 배워야한다. 또한 읽기, 쓰기, 산수같은 추상적인 학습에 집중할 수 있어야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의 욕구와 본능을 조절하는 것을 배우고, 집밖 사회의 행동규칙을 이해하고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기술을 익혀야한다.



* 친구가 적은 어린이- 이유는?


모든연령을 통해서 친구 사귀기가 중요하지만 특히 학년기에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어린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외톨이가 되는 경우는 여러가지이다. 이웃에 같은 나이 또래 친구가 없다든지, 건강이 나쁘거나 신체적인 장애가 있어서 놀이에 낄수가 없어도 외톨이가 될 수 있다. 친구들사이에 특별한 아이로 취급되어 또래의 친구사이에서 왕따가 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기질상 혼자 있는것을 좋아하고 또래와 놀이에 적극적으로 어울리지 못하는 어린이도 있고 학교 선생님의 자녀이거나 해서 친구들 사이에 별다른 취급을 받고 친구를 사귈수 없는 경우도 있다. 내아이가 외톨이라면 어느경우인지 이유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친구가 적은 어린이를 집에서 도와주는 방법은?


어른이 되어서 직업과 가정환경에 얼마나 만족하게 지낼수 있는가는 어린시절 친구들과 어떻게 지냈는가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 부모 자신이 이웃사람들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느낌을 준다면 자녀들이 친구들을 사귀는데 방해가 될 것이다. 자녀가 친구를 데리고 오면 부모는 친절하고 우호적으로 대해주고 친구를 자주 초대하게 하여 그룹에 낄수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어야 한다. 방과후 지나친 과외는 피하고 스스로 무엇을 할것인지 결정하게 해서 친구와 어울릴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용돈을 줄때는 집안의 경제사정 뿐아니라 친구들의 용돈 수준에 맞추어서 용돈을 주어야한다.


* 학교에서 도와주는 방법?

친구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엔 선생님의 도음도 필요하다. 선생님의 도움으로 잘할수 있는것을 시켜 친구들에게 인정받는 경험을 하게 한다. 또 선생님일을 돕게 해서 친구들 앞에서 칭찬을 받는것도 좋다. 인기있는 친구 옆에 앉게하는 방법도 좋다. 공부를 잘하지 못해서 놀림감이 되면 잘할 수있는 다른것을 친구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한다.

* 자녀의 사회성을 높이는 방법

첫째, 어릴때부터 또래의 어린이와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줘야한다.
둘째, 어릴때부터 독립적으로 자랄수 있는 자유를 허용해야한다.
셋째, 학교환경과 집안환경이 크게 다르지 않아야 한다.
넷째, 부모가 이웃에 사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가능한 이웃의 보통 친구들과 같은 복장을 하게하고 놀이와 용돈주기도 비슷한 수준으로 해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게 해야한다.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 소아정신과전문의 김영화

목록 윗글 아랫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