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정신건강

  • 부모교육 강의
  •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어린이 정신건강칼럼

3~6세 아이 키우기

이기적인 어린이

* 이기적인 어린이가 많이지고 있다.


최근에 사회적인 변화로 가족이 핵가족화 되고 맞벌이부부가 증가하고 외동딸이나 외동아들이 많아지면서 이기적인 어린이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어린이는 출생시부터 사회적인 관계를 통해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배우게 되고 자라면서 유치원에 간다든지 해서 생활환경이 넓어지고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를 조정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런데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다든지, 외동으로 태어나 형제간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든지 하면 이런 이기적인 욕구를 조정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지는 것이다.


* 왜 이기적인 어린이가 되는가?

집에서 진정한 사랑과 보살핌을 받은 어린이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욕구를 연기할 수 있는 경향이 높다. 반면에 집안에서 무관심하게 자랐거나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학대를 받은 어린이는 밖에서 다른사람의 관심을 받으려고 하고 또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인간관계를 맺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집에서 풍족한 사랑을 받지 못한 어린이가 밖에서 더 이기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 이기적인 어린이의 성격특성


어릴 때 이기적인 어린이는 자라서 여러 가지 성격특성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고 싶어하고 최고가 되고 싶어하는 성향의 어린이는 자라서 사회적으로 성공 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다른 사람의 느낌이나 욕구를 이해할 수 없는 성격의 경우에는 거짓말을 한다든지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동물에게 잔인한 행동을 보인다. 이런 특징을 보이는 어린이는 자라서 법률을 무시하는 성인이 될 수도 있다.


* 이기적인 어린이를 도와주는 방법

외동아동의 경우에 부모의 과잉보호는 집에서 이기적인 행동을 부추기고 친구들 간에 소외되는 행동을 하게 만든다. 따라서 외동아동의 경우에서 부모가 필요이상 관심과 간섭을 피하고 사람들을 사귀는 방법을 스스로 깨치게 해야 한다. 3세가 되면 또래 친구와 노는 경험이 꼭 필요하다. 3세 이 후의 어린이가 친구를 사귀거나 사귀지 않는 것은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부모가 친구 사귀기를 돕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생일파티를 연다든지 해서 친구사귀기를 적극 도와야한다. 이외에도 사회성을 높이는 활동, 즉 스카우트나 과외활동, 종교모임이나 방학캠프에 꼭 참여시키도록 한다.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 소아정신과전문의 김영화